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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감일 관통 고속도로 반대’ 한 달째 계속
입주예정자, 대안노선 필요↔시, 예타 후 피해방지책 협의 할 것
고승선 기자   |   2019-12-09

교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안)으로 수립된 서울양평간고속도로의 노선도가 감일지구를 통과하는 것과 관련 입주예정자들의 ‘감일 관통 고속도로 반대’ 민원이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9일부터 하남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에 접수되기 시작한 ‘고속도로 감일지구 연결 및 관통 반대’ 민원은 12월 9일 현재 165페이지 뷰를 넘기며 총 1600여 건이 게시되고 있는 상태다.  

 

▲ 한 달째 계속되고 있는 감일지구 입주예정자들의 서울양평간고속도로의 감일 관통 반대 민원     © 시티뉴스

 

입주예정자들은 반대 민원을 통해 “2016년부터 시작된 감일지구 아파트 분양 이후 수분양자들은 해당 아파트 분양공고문에 감일지구를 통과하는 양평고속도로(송파-상사창구간)에 대해 어떠한 공지나 안내도 받은바 없다.”며  “향후 고속도로 공사를 하게 되면 발파작업, 공사차량, 공사소음 및 먼지 등으로 감일주민의 안전과 행복은 요원해지고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파-양평 고속도로 건설에 대해 우리 감일 입주민들은 고속도로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고 전제 “그동안 감일지구를 통과하지 않는 다양한 노선(특히, 민자 제안노선)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굳이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3만3천여 명이 모여 살게 될 우리들의 보금자리를 둘로 갈라놓으려 하는지 답답하다.”며 “최초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 시 노선도를 누가 무슨 근거로 감일지구 통과로 작성했는지 모르겠으나 이제는 감일주민들에게 피해가 전혀 없는 대안노선을 연구하고 제안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민원이 쇄도하자 하남시는 답변을 통해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서울양평간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중에 있으나 서울양평간고속도로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고속도로 관련부서), 한국도로공사에서 우리시에 협의를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긋고 “서울~양평간고속도로의 감일지구 관통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 우려를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 의견 회신과 서울양평간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중앙정부에서 고속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고속도로 교통영향평가 등 관련 행정절차 이행을 위한 우리시 협의 요청 시 감일지구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는 노선 및 소음․진동에 대한 피해방지 대책을 요구․협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시 관계자는 “감일지구에서의 집단민원을 불러온 감일지구를 통과하는 노선도는 국토교통부가 10월 31일자 보도자료로 배포한 개략적인 노선도에 불과한 것”이라며 “기재부에서 용역 중인 예타와 관련 노선도에 대해서는 정부가 보안사항으로 하고 있어 그 이상의 접근은 불가능한 상태”라고 했다.

 

이어 “우리시는 광역교통대책(안)에 대한 협의 당시 감일 아파트를 통과(지하화)하는 것은 입주민 피해가 우려돼 시점조정(선형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며 “현재로서는 대응할 구체적인 사안이 없는 만큼 내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 결과 후 국토교통부에서 세부적인 문제를 협의를 해 오면 주민 피해방지 대책을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양평간고속도로는 출발지점이 위례성 대로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이 일대 교통체증과 고가 설치 문제 등으로 서울시 역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어떻게 나오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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